오늘도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을 신입마케터의 모습이 그려진다.
# 흔한 신입 마케터의 고민
“마케터라 다양한 산업에 관심을 두고 항상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는데.. 광범위한 정보들을 내가 다 모아서 수집하기에는 너무 오래 걸리고 어디에 좋은 마케팅 인사이트들을 잘 모아둔 곳이 없을까?”
이런 고민 다들 한 번쯤 해봤을 거다.
그래서 오늘은 이런 고민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한다.
1. 브랜드 마케터라면 – 스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즈의 브랜딩나우
이곳에서는 다양한 국내/해외 브랜드들의 마케팅 사례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준다. 매번 귀찮게 확인하러 들어갈 필요없이, 뉴스레터도 발송해주니 신청하면 편리하다.
이곳의 인스타그램에 들어가면 더욱 간단하게 카드뉴스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, 팔로우하고 종종 살펴보기를 추천한다.
2. MZ세대와 소통하고 싶다면? – 트렌드 당일배송, 캐릿
캐릿은 구독자 300명일 때부터, 뉴스레터 구독해두고 즐겨찾아보던 서비스이다. MZ세대의 커뮤니티에 속하지 않으면 알기 쉽지않은 정말 빠른 트렌드를 캐치해서 공유하기 때문에 회의에서 MZ얘기나오면 아는 척 하는데 무척 도움이 된다. 사실은 Z세대 잘 모르겠다. 주간 떡상템 등 다양한 트렌드를 정말 빠르게 공유해줘서 좋다. 최근에는 유료서비스로 전환된 게 아쉽긴 하지만, MZ세대가 아니라면 참고 해보길 추천한다.
이곳도 인스타가 따로 있는데, 그 주간의 트렌드를 만화형식으로 보여주고 스토리텔링이 재밌어서 종종 살펴보는 편이다.
3. 산업 동향, 소비자 조사 – DMC 리포트
고퀄리티의 알짜 보고서들이 많은 곳이다. 고객 산업분석 할 때, 참고하면 유용하다. 트렌드 리포트, 소비자 리포트부터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으나 유료 콘텐츠들도 꽤 있다. 유료콘텐츠 중 일부는, 시간이 지나면 무료로 전환되기도 한다. 꿀팁이 있다면, 사이트 가입시에 멤버쉽 같은 거를 신청하면(아마 핸드폰 인증을 해야 됐던 듯) 무료 가입이지만,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는 3만 포인트인가(?)를 줬다. 뇌피셜한 정보가 아니라 통계와 수치를 기반으로 한 정보가 필요할 때 꼭 확인해보길 추천한다.
오늘은 내가 자주 이용하는 레퍼런스, 트렌드 서칭 사이트를 공유했다. 나는 이렇게 트렌드나 정보를 수집한 뒤에 Notion에서 키워드에 맞게 분류하는 편이다.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 먹을 수 있도록!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유용한 노션 사용팁도 공유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.